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술에빠진닭

에코프로비엠 주가 분석 및 매매 후기 본문

카테고리 없음

에코프로비엠 주가 분석 및 매매 후기

술에빠진닭 2020. 12. 16. 10:39

 

에코프로비엠을 과거에 매매했었습니다. 8월중순부터 매수했던 것으로 기억이나네요. 오늘이 12월 16일인데, 앞으로 몇 달전의 매매 후기들에 대해서 써보려고 합니다. 제가 8월달부터 에코프로비엠 매집을 시작했습니다. 평단가 15만원부터 매수를 했었어요. 

에코프로비엠을 매수했던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었습니다.

1. 내가 좋아하고 많이 참고했던 블로거가 꾸준히 밀던 종목이었다.

2. 에코프로비엠에 대해서 10만원때부터 매수를 할까? 말까? 고민을 많이 했었어요. 그리고 매번 날라가는 것을 보고있었는데 너무 마음이 아팠지요 

3. 2020년 3월부터 8월까지.. 전기차에 대한 기대감은 꺾일줄을 몰랐어요.

4. 당시 제가 8월까지 물려있던 어떤 기업이 있었는데 ㅡㅡ 그거에 올인을 한 상태여가지고 현금이 없었습니다.

1,2,3,4 이유 때문에 에코프로비엠을 매수했었습니다. 저는 에코프로를 매수하지 않고 에코프로비엠을 매수했었는데. 당시에는 에코프로는 지주사라는 인식 때문에 사람들 사이에서는 에코프로비엠을 더 쳐줬었습니다. 에코프로 밑에 에코프로비엠이 있었는데요. 에코프로는 에코프로비엠 뿐만 아니라 다른 사업도 하고 있었고. 에코프로비엠은 2차전지에 전문적으로 올인한 자회사였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빨간 사각형 부분에서 매수 및 추가매수를 계속했었고, 파란사각형에서 손절을 했었습니다. 저때 상황이 아직도 기억이 나는데요. 갑자기 학교에서 수업을 듣다가 심심해서 영웅문을 켜서 확인을 해봤더니. 갑자기 -10%가 찍혀있었습니다. 

 

 

빨간 사각형 친 부분 보이시나요? 저게 윗꼬리가 엄청 기다란 양봉인데. 저날 아침에는 전고점을 뚫을 기세였는데 전고점을 뚫지 못하고 내려왔었습니다. 그래도 수익을 낼 생각에 싱글벙글 하고 있었습니다. 아~ 노트북 하나 새로 사고싶다 같은 생각을 했었지요

 

 

 

그런데 갑자기 9월 23일날 쭉 하락해버렸습니다. 여기까지는 버티고 추가매수를 했었습니다. 왜냐면 9월23일날 빠질 이유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테슬라 배터리데이가 9월23일날 있긴 했는데, 엘론 머스크가 주구장창 자율주행에 대한 이야기만 했었습니다. 덕분에 자율주행 관련주들은 상한가를 찍었었지요. 배터리데이날, "테슬라가 배터리를 직접 만들 것을 선포할 것이다" 라는 뉴스가 정말 많았는데요. 배터리 이야기가 쪼금 나왔는데, 별다른 임펙트는 없었습니다.

9월23일에 하락하기에 추가매수를 했었고, 싼 가격에 샀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9월 24일에도 갭락을 하면서 시작하더라구요. 그래서 손절쳤습니다. -10%손실을 봤었습니다.

 

 

 

지금와서 돌이켜보면 테슬라도 테슬라지만, 코스닥이 조정을 받을 시점이었습니다. 코스닥이 900에 가까웠었고 조정을 받아야될 타이밍이었지요. 그걸 외국인 형들이 에코프로비엠으로 코스닥 조정을 만들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지수가 최고점일 때 "지수를 이루는 큰 주식들에 투자하는 것은" 조심해야겠다는 교훈을 얻었었지요. 

지수를 이루는 큰 주식들이라 함은? 코스피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바로, 네이버 등이 있겠구요.

코스닥이면 셀트리온 삼형제와 에코프로비엠같은 2차전지 대형주들이 있겠지요.

 

 

 

이외에도 많은 교훈을 얻었습니다. 이름이 비슷한 기업을 형제주라고 부르지요. 에코프로랑 에코프로비엠도 형제주 성격이라고 생각합니다. (에코프로가 지주사, 에코프로비엠이 자회사이긴 하지만)

당시 분위기는 에코프로비엠이었습니다. 사람들은 에코프로를 저평가했었지요. 저도 이거에 휩쓸려가지고 에코프로비엠을 매수했었습니다. 

제가 에코프로비엠을 매수를 했더니, 귀신같이 에코프로만 엄청 오르더라구요. 너무 슬펐습니다 ㅠㅠ

나중에 에코프로비엠을 손절하고,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을 주가 데이터를 분석해서 비교해봤는데. 에코프로가 심하게 저평가가 되어있더라구요. 그래서 깨달았습니다. 유명 블로거, 유튜버들의 말을 맹신하지 않고 직접 분석해봐야 된다고. 

 

 

 

에코프로비엠 주가분석은 너무나도 간단합니다. 지금 15만원대에서 횡보중인데. 또 코스닥이 최고점에 이른 상태입니다. 코스닥이 1천을 뚫고 올라간다면 에코프로비엠을 매수해도 괜찮겠지만. (완전 상승세로 접어든 것이니까)

코스닥이 다시 조정을 받는다면 에코프로비엠도 조정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네요.

세상에 지수를 이기고 올라가는 기업은 굉장히 드뭅니다. 2번이나 조정을 받았지만 에코프로비엠은 우량주임은 틀림 없습니다. 삼성SDI, SK이노베이션에 납품하는 튼튼한 기업이고 내년부터 새로 지어진 공장에서 생산도 정말 많이 할 것입니다. 다만, 지수가..중요할것같습니다.

Comments